모두의 1층 프로젝트

 
 

협동조합 무의는 사단법인 두루, 성동구청과 함께 ‘모두의 1층’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동 약자를 포함한 모두가 1층을 편하게 이용하자는 취지의 프로젝트입니다. 성수동에서 인기 있는 지역인 아틀리에길 272개 점포 중 휠체어 접근 가능 매장은 36개(13%) 밖에 되지 않습니다. 건축가, 디자이너들과 함께 해당 지역 매장들을 방문하여 프로젝트 참여 희망 매장 몇 곳에 매장의 인테리어를 감안한 경사로를 설치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경사로 설치에 대한 점주들의 의견과 접근성에 관한 시민들의 인식 또한 들어봤습니다.

‘모두의 1층’을 지지하는 마음을 모아 성동구 조례 제정에 이르러 모든 1층의 문턱을 허무는 씨앗을 만들고자 합니다.


토크콘서트 ‘모두의 1층’ 만들어 본 사람들 x 만들고 싶은 사람들 영상

토크콘서트 모두의 1층 만들어 본 사람들 x 만들고 싶은 사람들은 2023년 10월 13일 헤이그라운드 성수시작점 브릭스에서 성황리에 진행되었습니다. 행사 전체 영상은 자막, 수어 통역과 함께 제작되었습니다.


모두의 1층 프로젝트를 지지해주세요!

Action 1! 성동구에 '접근성확대 정책 제안'을 위하여 '모두의1층'프로젝트를 지지해주세요! 3600명 이상의 서명을 모아 조례제정 등으로 이어지면 더 많은 모두의1층이 만들어지고 성동구를 시작으로 전국으로 확산할 동력을 얻게 됩니다. (3600명은 상징적인 숫자로 이번 서명이 조례제정으로 바로 이어지진 않으나 성동구에 저희 제언을 전달할 때 더 설득력 있는 자료가 됩니다!)

Action 2! 지지서명 링크(https://campaign.do/LKY9)를 널리 알려주세요. 단톡방에 지지서명을 알려주세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모두의1층 해시태그를 달아 인증샷을 남겨주셔도 좋아요. 더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어요! 


성수-서울숲 인근 휠체어 접근 가능 식당이 궁금하세요? 아래의 버튼을 누르면 접근 가능한 식당, 카페, 장애인 화장실 등을 카카오맵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